기아 K8 하이브리드 가격 및 제원 분석하기(그랜저보다 나을까?)

기아 K8 하이브리드 가격 및 제원 분석하기(그랜저보다 나을까?)

    기아자동차의 K8이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K8 하이브리드는 현대의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비교되면서 둘 중에 어떤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더 나을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두 차량의 실물을 모두 본 결과 어느 것이 월등히 더 낫다고 얘기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구요. 디자인도 두 차량 모두 정말 잘 나온 것처럼 보였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아의 K8 하이브리드의 가격과 제원을 살펴보면서 그랜저 하이브리드와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K8 하이브리드(좌),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우)

    기아 K8 하이브리드 가격 및 제원 정리

    가격 노블레스 라이트: 3,698만(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후)
    노블레스: 3,929만(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후)
    시그니처: 4,287만(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후)
    연비 17.1~18.0km/L
    배기량 1,598cc
    최대출력 180hp(합산출력: 230hp)
    최대토크 27.0kg·m(합산토크: 35.7kg·m)
    전장 5,015mm
    전폭 1,875mm
    전고 1,455mm
    축거 2,895mm

    K8 하이브리드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가격 비교

    이렇게 K8 하이브리드의 가격과 제원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가격적인 측면을 비교해보면 프리미엄(3,679만), 르블랑(3,900만), 익스클루시브(4,012만), 캘리그래피(4,489만)로 총 4가지의 트림을 갖추고 있는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트림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현대에서 이번 K8의 출시에 대항하여 새롭게 추가한 것으로 알려진 그랜저 하이브리드 르블랑 트림과 비교대상을 선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풀옵션이라고 할 수 있는 K8 하이브리드 시그니처보다는 일반적인 옵션이 무난하게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는 노블레스 트림이 적절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랜저 하이브리드 르블랑과 K8 하이브리드 노블레스의 차량 가격은 노블레스가 29만원 더 비싼 것으로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아 보이지만, K8 노블레스에 안전주행을 위한 옵션으로 드라이브 와이즈(120만원) 옵션은 보통 추가가 필수일 것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가까지 포함하여 K8 노블레스가 그랜저 르블랑보다 약 150만원 가량 더 비싼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8 하이브리드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연비 비교

    가격면에서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손을 들어줄 수 있겠지만, 연비 측면에서 바라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데요. 두 차량 모두 17인치 타이어를 기준으로 도심연비를 비교해보면 K8 하이브리드는 18.2km/L,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16.1km/L로 K8 하이브리드 연비가 훨씬 더 좋은 편이며 게다가 K8 하이브리드의 배기량은 1,598cc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배기량은 2,359cc을 생각해보면 세금도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더 많이 부과되기 때문에 K8 하이브리드의 초기 구매 비용이 더 비쌌던 것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기량에 따라 부과되는 자동차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05.25 - [자동차] - 자동차 세금 어떻게 정해지는가?(전기차는 세금을 안 낼까?)

     

    자동차 세금 어떻게 정해지는가?(전기차는 세금을 안 낼까?)

    자동차를 구매할 때 차량가격 자체와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주행하면서 발생하는 유지비입니다. 흔히 유지비라고 부르는 것은 유류비, 자동차 보험 그리고 세금 등이 있을

    onelinereviewman.tistory.com

    K8 하이브리드의 배기량이 낮은 것을 보고 엔진의 출력이 그랜저 하이브리드보다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우려 될 수도 있지만, 이번 K8 하이브리드 차량에 탑재된 엔진은 1.6 터보엔진으로 44.2kW의 출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기량 1,600cc의 K8 하이브리드도 주행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충분히 넉넉한 출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8 하이브리드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디자인 비교

    기아 K8 하이브리드 실내(좌),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실내(우)

    K8 하이브리드와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실내 디자인을 놓고 보면 어느 쪽 하나 정말 포기하기 어려운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라고 얘기하고 싶은데요. 그랜저 하이브리드 르블랑의 베이지 인테리어는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의 끝판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인 실내 디자인을 기아자동차를 선호하는 편이라서 K8 하이브리드가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럽고 중후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고리타분하지 않은 적절한 색상과 엠비언트로 구성되어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뒷좌석 역시 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차를 타고 있다는 기분 좋은 느낌이 들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요즘 나오는 신차의 디자인을 보면 정말 거의 대부분이 소비자들이 한 번 보면 눈을 뗄 수 없도록 잘 만들어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클러스터나 센터페시아 등도 하나씩 비교해봐도 정말 어느 차량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고 얘기하기 힘들 정도로 다 갖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기아 K8 하이브리드 실내 뒷좌석(좌),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실내 뒷좌석(우)

    종합적으로 K8 하이브리드와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비교해보았을 때 K8 하이브리드가 더 효율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그래도 그랜저라는 이름 때문에 왠지 그랜저 쪽으로도 마음이 쏠리는 것이 참 이상한 것 같습니다. 그만큼 소비자에게 인식이 어떻게 되는지가 정말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하는 것 같은데요. 결국 두 차량 중 하나를 결정하는 것은 앞으로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많이 갈리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차량을 더 선호하시나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