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6천대 리콜(원인은 브레이크 불량?)
- 자동차/수입차
- 2021. 6. 4.
자잘한 불량이 많은 것으로 이미 정평이 나 있던 테슬라가 모델3와 모델Y 6천대를 리콜한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사실 모델3와 모델Y라면 테슬라의 주력 모델이고 국내에서도 도로 위에서 보게 되는 대부분의 테슬라가 두 모델 중 하나인 것을 생각해보면 정말 아찔한 소식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번 리콜 대상 모델은 2019~2021년에 생산된 모델3, 2020~2021년에 생산된 모델Y의 일부 제품인데, 브레이크 조임 상태가 좋지 않아서 리콜하여 브레이크 볼트를 다시 조이거나 무상 교체한다고 합니다. 테슬라 측에서는 브레이크 조임 상태가 불량이라는 것을 작년 12월 발생한 사고 차량인 2021년형 모델Y의 차량을 조사하던 중 발견했다고 하는데, 6개월이나 지난 상태에서 발견했음에도 그 동안 더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것을 오히려 다행으로 생각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리콜 원인: 브레이크 캘리퍼
리콜 원인이 된 핵심 장치는 브레이크 캘리퍼인데, 앞바퀴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볼트가 캘리퍼를 제대로 고정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느슨해지고 심하면 아예 분리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행 중에 앞바퀴 브레이크가 분리된다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끔찍한 일인데요. 이렇게 캘리퍼에 문제가 있으면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하거나 타이어 압력이 손실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리콜 대상 모델은 국내에서 판매되었던 시기와도 겹치기 때문에 차량 점검을 받고 필요하다면 리콜을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도로에서 테슬라를 만났을 때 순간적으로 움찔하게 될 수도 있겠네요.